광고
광고
광고
핫이슈
사회핫이슈
과기정통부, 2021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바텍 기업부설연구소, ㈜세니젠 기술연구소 등 29개 선정
기사입력: 2021/06/21 [13:03] ⓒ 국제언론인클럽(GJCNEWS)
온라인2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블로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제언론인클럽=온라인2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신청대상 중소·중견기업, 112개 신청) 공모·심사결과 29개 기업부설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 연구개발(R&D)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선도모형(모델)로 육성할 목적으로 기술혁신 역량이 우수하고 기술사업화 성과가 탁월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제도로, ’17년에 도입되어 지속적으로 지정 분야의 범위를 확대한 결과 '20년 하반기까지 총 123개 우수 기업연구소가 지정되었다.

이번 ‘21년 상반기 지정에서는 핵심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에 앞장서고 있는 제조업 분야 19개, 서비스 분야 10개 기업연구소가 선정되었다.

기본 연구개발(R&D) 역량을 검증하는 자가진단을 통과한 기업연구소를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하는 발표평가, 현장평가, 종합심사의 심도있는 3단계 평가를 시행하여 지정 대상 연구소를 선정하였다.

제조업 분야의 우수기업연구소로 선정된 ㈜바텍 기업부설연구소(전자제품·전기기기)는 활발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한번의 컴퓨터단층촬영(CT촬영)으로 2차원(2D)과 3차원(3D) 영상을 동시 구현하고 방사선 피폭선량을 대폭 감소시키는 치과 영상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치과 의료장비 기술 수준을 높였으며, ㈜세니젠 기술연구소(의약·생명)는 생물정보 기반 식중독 미생물 고정밀 바이오 마커를 활용한 차세대 식중독 미생물 진단 및 살균기술에 관한 식품안전기술 통합 플랫폼을 보유하여 국내 식품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서비스업 분야로 선정된 ㈜와이바이오로직스 기업부설연구소 (기술서비스)는 인간 항체 자료관(라이브러리)(1,000억종 보유) 구축 및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의 자체 개발 등을 통해 면역 항암제를 비롯한 항체신약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디지캡 기업부설연구소(정보서비스)는 차세대 지상파 초고화질 방송표준 송출 및 수신을 위한 순수 소프트웨어 기반 핵심기술을 보유하여 미국 주요 방송사의 송출장비 솔루션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제도가 기업 연구개발의 혁신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정 기업에 대한 특전(정부연구개발사업 및 병역특례 가점 등)를 강화할 예정이며, ’21년 하반기부터는 기후위기 대응 기술혁신을 위해 탄소중립분야 우수기업연구소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지정기업에 대한 지정서 수여식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7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 국제언론인클럽(GJC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블로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