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GJCTV
GJCTV(국언클방송)
이승미 이사장_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2022년12월02일 인천중부신문사 미디어그룹 노미경 아나운서
기사입력: 2022/11/03 [00:18] ⓒ 국제언론인클럽(GJCNEWS)
김재수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블로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GJCNEWS=김재수 기자] 

 

이승미 이사장_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2022년12월02일 인천중부신문사 미디어그룹 노미경 아나운서 인터뷰

 

 

Q1.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과 한국전통문화뿌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이승미입니다.

 

 

Q2. 전통복식문화를 연구하게 되신 계기는?

 

석사과정을 마치고 논문을 시작하면서 뷰티산업의 뿌리를 찿아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학위논문들을 읽어보게되면서 고구려시대 무덤벽화에 대한 호기심과 매력에 빠지게 되었지요

 

그래서 석사논문 주제를 고구려시대 머리모양을 통한 문화콘텐츠 자료연구라는 논제로 학위과정 중에 지도교수님을 따라 국제문화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3. 기억에 남았던 복식 행사가 있으신지??

 

2010. 한국-알제리 국가간 수교20주년 /2011.한국-터키 60주년 / 2012.한국- 투르크메니스탄 국가간 문화행사 중에서 기억에 남는데 특히 투르크메니스탄 국가간 문화행사의 감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행사장은 대통령이 헬기로 관람하는 넓은 광장에서 이루어졌는데 100여 나라마다 참여인원이 100명 이상씩 되는데 우리는 겨우 30여명으로 수적으로 한국코너는 정말 초라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복식인 전통머리와 한복이 등장하자 웅장하고 화려한 자태에 각국의 참여 관객들애개세 환호성과 기립박수가 터지며 그 넓은 광장에 꼬리아가 울려 퍼지면서 우리 참여자들은 감동에 겨워 서로 껴안고 울었던 기억이 지금도 힘이 된답니다. 역사적 흐름이 유구히 흘러도 복신인 전통머리와 한복은 전세계에서 최고의 으뜸이라고 생각 합니다.

 

Q4. K컨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사극드라마로 통해 우리의 전통머리 즉 쓰개 문화가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저는 삼국시대 전통머리를 연구 복원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문화 행사를 통해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을 후학들에게 전수하려고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들을 합니다. 그래서 틈틈이 옛것을 지키며 새로운 도전으로 현대적 모방을 통해 좀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로 작품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들께서도 우리 것에 관심을 갖고 아끼고 새로은 해석과 발전에 응원을 해주시면 저와 같이 우리 것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될 것입니다.

 

 

 

Q5.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우리 복식문화를 알릴수 있는 것은 문화행사를 통해 전파시켜 나아가야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것입니다

 

그래서 저변 확대뿐만 아니라 고용창출에 이러기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전통머리와 복식문화에 대한 서적 지필도 꾸준히 노력 하고 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싶으신 말

 

미래지향적인 21세기를 살아기 위해 편의성과 복잡함이 싫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안정과 평안함을 영위하기 위함은 무엇보다 뿌리깊은 역사가 있고 선조들의 지혜로움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가 편히 살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조금은 불편하고 조금은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우리것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라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동참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국제언론인클럽(GJC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블로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